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0214_2019 대한민국 양육비 계산기

http://baby.donga.com/2019-10-10-born-and-raise-receipt/01_receipt/

 

요람부터 대학까지: 2019 대한민국 양육비 계산기

갓난아이가 자라 성인이 될 때까지 부모는 얼마를 부담해야 할까요? 아이 키우기는 선택의 연속! ‘요람에서 대학까지’ 각 단계별로 부모 선택에 따라 양육비가 총 얼마 드는지 계산해드립니

baby.donga.com

 

<나의 케이스 1> - 현재형

 

아이를 진짜 갖기 전에 막연할 때는 2억 초반대가 나왔는데

막상 아이를 가지니 돈을 더 쓰게 되는 것 같고

여기 선택지가 남의 일이 아님을 느낀다 ㅋㅋㅋ

물가가 더더욱 올라서 여기서 제시한 금액이 현실과는 약간 거리감이 있지만

정말 잘 만든 계산기라고 생각하고 재미있었다 ㅎㅎ

 

결론적으로 월 소득의 20-30%는 자녀를 위해서 지출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자녀를 둘 갖기 힘든 이유다 ㄷㄷ

 

 

<나의 케이스 1> - 과거형

 

아이를 진짜 갖기 전에는 무조건 아끼고 싶은 컨셉이었다.

대학 비용도 지원 안한다고 했던가?? ㅎㅎ

그럼에도 2억은 훌쩍 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