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배경 : 도시의 저소득층지역을 중심으로 조직된 공부방은 비영리조직과 자원봉사 조직을 중심으로 운영되었음.
2003년 전국지역아동센터 공부방협의회가 발족되었으며, 가톨릭 공부방 협의회 등이 중심이 되어 아동복지법 재개정을 통한 제도화 시도.
2004년 1월 : 아동복지법 개정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서비스를 실시
목적 :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
지역아동센터의 기본 개념
1. 취약계층 아동의 지역사회 보호개념 실현:지역사회 안에서 아동의 권리보장과 안전한 보고, 급식지원으로서 결식 예방
2. 교육적 기능 : 아동의 학습능력 제고, 학교 부적응 해소, 일상생활 지도, 학교생활 유지 및 적응력 강화
3. 정서적 지원 : 아동의 심리, 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신체발달 기능강화
4. 문화서비스 제공 : 문화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아동에 대해 문화체험 및 다양한 문화경험의 장 제공
5. 지역사회 연계 : 지역사회자원 발굴 및 지원 강화, 지역사회 내 아동문제에 대해 사전예방적 기능 및 사후 연계.
지역아동센터의 특징
1. 소규모 가정형태의 이용썰로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
2. 지역사회 내 아동, 청소년의 접근성 용이
3. 아동, 가족의 욕구 파악 및 사례관리, 상당 실시
4. 교육과 복지의 통합적 서비스 실시
5. 아동의 권리 보호 및 보장활동 실시
6. 빈곤위기 아동 정책에 대한 제도적 개선 및 정책반영 활동.
지역아동센터 운영프로그램
1. 보호프로그램 : 빈곤, 방임아동보호, 일상생활지도, 급식 제공, 위생지도
2. 교육프로그램 : 학교생활준비, 숙제지도, 기초학습 부진아동 특별지도, 예체능교육, 독서지도 등
3. 놀이와 오락, 문화체험, 견학, 캠프, 공동체 활동, 놀이 활동 지원, 특기 적성 등.
4. 보호자와 지역사회 연계 : 가정방문, 상담, 정서적지지, 부모, 가족 상담, 후원자 등
지역사회 내 인적, 물적 자원 연계, 사례관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