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2_ 책 <커리어 하이어> 핵심내용 요약 by. 아트 마크먼
54~55
-경험에 대한 개방성은 새로운 상황에 대한 성격을 반영한다.
-가치체계는 문화와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받는다. 가치관은 개인의 경험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상상력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근거로 도출된다.
-인간에게는 통제환상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이 일의 결과에 실제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많은 요인은 자신의 통제권 밖으로 완전히 벗어나 있다. / 일루션 오브 컨트롤)
[실무활용팁]
-자신의 열정을 반드시 찾아낼 필요는 없다
대신 자신의 직업을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직업을 천직이나 소명으로 보면 그 일에 쉽게 헌신할 수 있다.
-자신의 가치관에 적합한 직업을 찾아라.
-장래의 직업을 예단하지 말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둔다.
-생각보다 더 많은 일자리에 지원한다.
-단지 특정 직업에 대해 잘 모른다는 이유만으로 취업 기회까지 놓치면 안 된다.
**이미 지나간 것은 잊어라. 그 악보는 이미 지나갔다.
80-81.
[실무활용팁]
-지원한 회사에 대해 많이 조사한다.
-최대한 전진하는 데 집중하라.
-지원서에서 평범한 사항은 강조하지 않는다.
-자신의 성과를 과소평가하지 말고 수행했던 업물르 상세히 설명한다.
-지원서에서 강조한 기술을 직접 보여줄 준비한다.
-면접에서 진정한 비즈니스맨의 면모를 보여주어야 한다.
-실수를 너무 걱정말라. 회사가 실수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알아볼 좋은 기회다.
-면접관에게 질문할 내용을 미리 준비해간다.
-면접이 끝나면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인내심을 갖고 대안을 준비한다.
**원했던 직업을 얻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먼저 강한 부정적 반응이 생긴다.
108-109.
-원하는 취업에 실패한 후 몸과 마음을 식힐 시간을 가진다.
-정보의 비대칭을 줄이기 위해 회사나 전 직원에게 정보를 요청한다.
-좋은 결정이란 옳다고 생각하고 옳다고 느끼는 것이다.
-긍정에 너무 큰 비중을 두지 말고, 부정적인 면도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채용 담당자를 실망시키지 않을 목적으로 입사 수용 결정을 내리면 안 된다.
-채용 담당자나 회사와 관계를 맺을 때는 이메일이 아닌 전화로 입사 제의를 거절해야 한다.
137.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먼저 실수를 털어놓고 함께 해법을 찾아본다.
-지속적인 교육 기회를 찾아보고 더 많이 알기 위해 노력한다.
157.
힘든 대화란?
1. 남들에게 절대로 알리고 싶지 않은 것을 공개할 때다.
2. 나쁜 소식을 진행할 때다.
3. 타인과의 이해충돌을 해결해야 할 때.
-실수를 저질렀다면 즉시 인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듣고싶지 않은 이야기를 전해야 한느 경우. 쾌활할수록 나쁜 소식을 전하기 더 어렵다.
164-165.
-외향성은 사회적 상황에서 관심 집중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한다.
-나르시시즘은 자신이 더 우월하다는 신념을 반영한다.
-친화성은 타인의 호감을 받으려는 정도를 반영한다.
195.
-계통적(시스템적) 실패는 특정 목표 달성을 위해 행동을 바꾸어야 한다는 신호다.
-예스크-도슨 곧선은 작업 수행을 위한 최적의 각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회사에서 좋은 이웃이 되려면 동료의 목표를 챙겨야 한다.
-과잉 충성을 피하기 위해 요청 거절법을 익힌다.
-회사에서는 일하고 밖에서는 일하지 않는다.
-어두운 3요소의 동료를 피하라.
1) 마키아벨리즘 :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을 조종하려고 든다.
2) ㅏ이코패스 : 감정적으로 냉당, 교활, 충동, 과감, 기만적인 경향이 있다.
3) 자기애주의자 : 다른 삶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므로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고 믿는다. 권위에 도전하면 화를 낸다. / 공적은 자신이 인정받고 실패의 책임은 남에게 떠넘기려고 할 수 있다. 문제를 상사와 상의하라. 유사시 당신 탓을 할 경우에 대비해 그들과 서로 한 일을 문서화 해 두어야 한다.
-사내 학대는 용납될 수 없다.
규칙적인 수면과 카페인 멀리하기.
225-226.
-사람들은 회사의 보상 기준에 예민하다.
-연결가능한 격차를 인식할 때 동기가 강화된다.
즉, 현재와 미래 이상의 차이를 최소화하거나 없앨 계획이 있는 경우이다.
-카리스마형 리더는 리더십의 운영 요소보다 전략적 요소를 중시한다.
개인들과의 다중관계는 이해상충을 불러일으킨다.
-학습성과는 오류를 겪어가면서 얻어진다.
-사람들은 의사결정을 내릴 대 '매몰 비용'에 집착한다.
-일반적으로 확률을 이용해 추론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지속적 영향 효과'는 거짓으로 밝혀진 정보가 판단에 영향을 계속 미치는 것이다.
리더...
-직원의 업무상 실수가 아닌 업무 태만을 처벌하라.
-네, 아니오를 제대로 말하는 방법을 배워라.
아니오라고 말할 때는 그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통계와 확률에 기초한 의사결정 방법을 배운다.
-미래의 불확실성을 말하더라도 직원들과 자주 소통하라.
-리더십을 발휘할 때는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 기울인다.
-동기 부여 대화에서 '연결 가능한 격차'를 강조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중관계의 원칙을 숙지해야 한다.
-리더십에 활용할 수 있는 개인적 기풍(에토스)을 개발한다.
** 회사에 친밀한 동료가 있으면 회복 탄력성이 높아진다.
276.
-경력 차질은 슬픔을 동반한다.
-슬픔의 5단계는 상실감을 가진 후 자주 생긴다.
-수치심은 자신이 한 일에 대한 타인의 반응에 관심을 보이는 외적 감정이다.
[실무활용팁]
-사회적 비교는 비교 대상이 자신과 비슷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성공을 너무 좁게 정의하지 말자.
-이전 직장 동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
-실직 후 슬퍼할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다.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실직이 아니더라도 낙인찍힐수 있음을 기억한다.
-새 일자리를 찾는 동안 일정한 생활방식을 유지한다.
TGIF
회사 생활의 목적이 단지 주말 시간을 기다리는 것이라면 우리는 멋진 모험과 경력 개발의 기회를 놓치고 있다. 회사와 일은 삶의 일부이며 성공과 행복은 전체 경력에 달려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